Interaction Design Process 김혜지, 이슬아

혜초를 따라서.

Errors or ideas

세계 4대 기행문에 속하는 ‘해초의 왕오천축국전’은 그 중요도에 비해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문화 컨탠츠 이다. 숨겨진 우리 문화제를 인상적으로 경험 시켜 줌으로써, 이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그 가치를 일깨워 준다.

Metaphors and scenarios

지금 시대에는 여러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여행을 하지만, 혜초가 있었던 신라시대에는 오로지 걸으면서 여행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지금의 여행보다 더 많은것을 보고 느꼈을 것 이다. 혜초가 가 보았던 곳을 혜초처럼 걸어다니면서 그가 경험 해 보았던 것을 경험 해 볼 수 있도록 한다.

Models and tasks

사람들이 걸을길은 징검다리의 형식을 빌리려 한다. 징검다리는 돌아가야 하는 길을 빨리 갈 수 있도록 해준다. 혜초가 갔던 긴 여정을 가로질러 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Displays and controls

벽에는 빔 두개를 설치하여 해초가 갔던 곳에대한 컨탠츠가 보여지도록 한다. 벽앞에 돌들을 설치하여 돌하나하나를 밟을때마다. 혜초가 갔던 곳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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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Response to “Interaction Design Process 김혜지, 이슬아”

  1. 박진호 Says:

    KAIST 문화기술대학원 박진호 연구원입니다.

    세계 최초의 혜초 인터렉티브 콘텐츠 잘 보았습니다.

    2007년에 1년동안 혜초 디지털 문화원형 프로젝트를 했는데

    이와 관련된 작품을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졸전이 아닌 상설 전시로도 확장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박진호 드림. arkology@naver.com / 010-5069-3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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