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action Design Process 이은미

1. Error and Idea

인간이 가진 욕심의 끝은 없다. 그 소재를 잘 살려 표현해준 동화중의 하나가 백설공주이다. 원작에서는 백설공주를 시기하는 왕비는 결국 불행해 지는것으로 결말을 짓는데, 원작과는 다르게 만약 왕비의 소원대로 백설공주가 죽는다면 왕비는 진정한 행복을 얻었을 것인가를 이 작품을 통해 간접적으로 체험해 본다. 그녀가 소원대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이 되었을 때 얻은 성취감이 진정 값진 것이었는지 직접 느껴보도록 한다.

2. Metaphor and Scenario

욕심의 어리석음을 나타내는 동화 중에서 ‘백설공주’를 선택하였다. 백설공주의 원작을 역설적으로 재 해석하여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는 것이라 할 수 있으나, 담고 잇는 메세지는 근본적으로 같다. 거울에 비친 백설공주의 모습을 나로 바꾸는 행위를 통해 내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람이 되었으나, 그것이 왕비가 바라던 진정한 행복이었을까?

3. Model and Task

사람들에게 인간의 욕심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게 하고, 또한 나 자신도 되돌아 볼 수 있게 한다.
원작에서와 비슷하게, 백설공주를 독살하려던 여러가지 왕비의 시도를, 이 작품에서는 거울을 매개체로 소통한다. 공주에게 건내는 물건들이 공주를 죽이게 되는 것이다.

4. Display and Control

엔틱한 느낌의 화장대에 앉은것으로 내가 왕비가 된듯한 느낌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각 서랍을 열 때마다 거울에 있는 공주가 반응을 함으로서 인터렉션이 진행된다. 왼쪽 서랍을 열때 그쪽으로 시선을 돌리고, 오른쪽 서랍을 열 때는 오른쪽으로 시선을 돌린다. 화장대에 진열되어있는 악세사리들도 거울에 있는 공주와 소통하게 되는데, 악세사리들을 공주와 접촉시킬 때마다 흐려지며 결국엔 영상이 사라지게 되고, 마지막엔 나의 모습만이 거울에 비치게 된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